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주식과 파생

[원자재] 유가와 천연가스

by 파라크래프트 2021. 10. 12.

국제 유가와 천연가스

천연가스가 진정되자 이번엔 유가

올 겨울이 걱정됩니다


 

나날이 쉽지 않은 시장에 별일 없는지 걱정이 되는 나날입니다.

개별 종목의 가격도 문제이지만 우리의 일상까지 영향을 줄만한.. 겨울까지 참고해야 할 부분이 있어서 포스팅 합니다.

 

WTI 선물 일봉 차트
WTI 선물 월봉 차트

 

코로나 사태 초유의 마이너스 가격을 형성했던 WTI원유 선물 가격이 수년내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뉴스의 전문을 확인하시려면 인용글 아래의 링크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국제유가 WTI 1.5% 상승한 배럴당 80.52달러 마감. 종가기준 80달러 돌파는 2014년 10월 31일 이후 처음. 장중 82달러 돌파하기도. 9월이후 16% 급등, 지난해 10월 이후 1년 새 125% 급등.
기준물인 브렌트유도 장중 배럴당 84달러까지 상승 2018년 10월 이후 3년래 최고치 기록.
BOA 동절기 수요 증가 유가 100달러까지 상승 전망. JP모건 WTI 2025년 배럴당 190달러까지 상승 전망.
연말 겨울 수요 폭증 우려 속 11월 OPEC+ 산유량 조정+미국 비축유 공급 등 시장 개입 여부가 향후 상승 관건.

 

https://kr.investing.com/news/economy/article-706959

 

[경제直視] 연말 국제유가 100달러 시대 다시 열리나 부터 Economic Review

[경제直視] 연말 국제유가 100달러 시대 다시 열리나

kr.investing.com

 

 

석탄 가격이 치솟고 있다. 지난해 말 톤당 50달러 수준을 보였지만 지난 9월에는 100달러 수준을 위협할 정도로 두 배 가까이 올랐다. 벤치마크 격인 호주 뉴캐슬 발전용 석탄 가격도 최근 톤당 200달러를 넘겼다.
국제유가도 오르고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국(EIA)이 10월 1일 끝난 주 기준 원유 재고량이 전주에 비해 230만 배럴 늘어났다고 발표하며 약간의 진정세를 보였으나 8일(현지시간) 미 서부텍사스원유(WTI) 11월 인도분 선물은 전장 대비 1.05달러(1.34%) 올라 배럴당 79.35달러로 마감하며 '천장을 뚫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장중 80달러를 넘기기도 했으며 이러한 국제유가 상승은 2014년 10월 31일 이후 최고치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포함해 총 11개 산유국이 참여하는 유가 협의체 OPEC+가 4일(현지시간) 일평균 40만배럴 증산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국제유가는 계속 올라갈 전망이다.
미국 정부가 비축유를 시장에 푸는 것을 고려하며 시장 개입을 시사해도 국제유가는 '고삐풀린 망아지'처럼 날뛰고 있다.
심지어 천연가스도 꿈틀거린다. 대란이 벌어지기 직전 러시아 정부가 안정적인 공급을 약속해 최악의 시나리오는 펼쳐지지 않았으나 이미 가격인 연초 대비 400% 올라간 상태다. 천연가스를 주로 사용하는 유럽, 특히 브렉시트를 선택한 영국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말이 나온다.

 

 

https://kr.investing.com/news/economy/article-706676

 

국제유가도 안 꺾이네...에너지 대란 심각하다 부터 Economic Review

국제유가도 안 꺾이네...에너지 대란 심각하다

kr.investing.com

 

우리가 태워서 쓸 수 있는 에너지는 죄다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를 시작으로 석탄, 이제는 원유까지 그리고 오늘 환율도 고점기준으로 1200원을 돌파한 상태인데요. 테이퍼링과 중국 헝다 이슈 외에 여러가지 요인으로 우리 시장이 힘쓰기 어려운 시기입니다. 올 겨울 에너지에 따른 물가가 피부에 닿는 부분을 대비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생활비를 아끼거나 관련 투자 아이디어를 내는 것 밖에 없지만 말이죠...)

 

달러/원 환율 시세

 

추가로 육만전자에 진입한 우리나라 대표 종목인 삼성전자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직 매수하기에는 조금 이른 것 같다는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60,000~61,000원 정도 지지하는지 확인하는게 좋을거 같은데 (당연히)아직은 가격대를 말하기에는 이른 시점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일봉 차트

 

투자중이신 분들은 고통의 나날일 것입니다. 개별종목의 이슈는 별개이지만.. 이 또한 지나가고 좋은 날이 옵니다. 총알을 들고 계신 분들은 당분간 관망하시고, 종목을 들고 계신 분들은 개별 종목의 실적이나 이슈등을 살펴보세요~

 

 

 

본인과 지인을 위한 기록이며, 모든 매매의 수익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광고는 블로그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