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관심도서 및 영상

[책/도서 리뷰] 주식투자의 정석

by 파라크래프트 2020. 9. 26.

"사람들이 부동산에서는 돈을 벌고,

주식에서는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사람들은 부동산을 살 때에는

몇 개월을 투자하면서도

 

주식을 살 때에는

몇분만에 결정해버린다."

 

 


한 번 배워 평생 써먹는 주식 투자의 정석


 

주식투자의 정석

 

 

[개인의견]

 

2007년에 발간된 책입니다. 10여년 전의 투자 책은 어떤 것을 다루고 있는지 알고 싶어서 중고로 구매해 보았는데요.

 

책의 내용 중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무슨 까닭인지 사람들은 기업의 본래 가치보다 가격을 통해 더 많은 힌트를 얻으려 한다.  가격이 왜 그렇게 오르내리는지 정확하게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지난 주에 누가 얼마를 벌었다고 하면 그대로 따라 하여 실패를 자초한다. 이 세상에서 주식을 사는 이유 가장 어리석은 이유는 '지금' 주가가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주식을 사는 것이다.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멘트입니다.

자신의 투자 방식에 따라 해석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문구라.. 이 부분만큼은 어느정도 가볍게 들을 필요가 있을거 같습니다.

 

개개인이 바라보는 오른다는 개념과 내린다는 개념이 추세적인 경우에는 같을 수 있지만, 박스권이거나 등락을 거듭하는 경우에는 달리 보이는 법이거든요. 

책에서 저자는 가격을 보는 기술적 매매나 트레이딩이 아닌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자신의 케이스를 소개하고 있기 떄문에, 상승할 때 내용은 보지않고 불나방처럼 달려드는 부분을 우려하는 것 같습니다.

 

워랜 버핏의 매매 관점을 아주 쉽게 설명을 해주었고,

눈을 현혹하는 차트만을 보는 것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용을 보는 방법을 배우라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도 기술적 내용을 많이 참고하는데요, 기본적인 역량을 넓히기 위해 읽은 책으로 무겁지 않고, 빠르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가치 투자를 추구한다면 한번쯤 구해서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자 : 스타키안

연세대학교를 졸업한 후 소프트웨어 분야의 벤처기업을 경영했으며,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자회사이자 금융정보 포털서비스였던 ㈜머니오케이(MoneyOK)의 대표를 역임했다.

머니오케이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재테크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을 위해 주식이나 금융관련 정보를 혁신적으로 제공할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으며,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6년 4월 상장기업들의 실적과 가치 등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재무정보 서비스인 <스타키www.stocky.co.kr>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상장기업들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인 분석과 투자 정보를 통합하는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조만간 세상에 선보일 계획이다.

2007년 3월 출간된 《주식투자의 정석》을 통해 이미 수만 명의 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저자는 국내 주식시장의 환경과 동력에 기초를 둔 가치투자 전략과 이론을 확립하는 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삼고 있으며, 중기적으로는 우량주, 성장주를 발굴 및 분석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노력의 두 번째 결과물이다.

저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주식이 가장 확실한 투자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개인투자자들이 적정한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것은 투자 대상에 대한 최소한의 조사와 분석조차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국내 주식시장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조망을 확보할 수 있으며, 확실한 수익을 거두게 해줄 유망기업들을 골라내는 날카로운 안목을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스타키안이라는 필명은 ‘주식’을 뜻하는 ‘Stock’과 ‘무엇을 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ian’의 합성어로 주식투자를 하면서 동시에 주식을 분석하고 핵심적인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목차

1장투자에 재능은 필요하지 않다

평범한 교사 부부의 막대한 재산 / 역사상 가장 크게 성공한 개인투자자 / 우리도 할 수 있다

2장주식을 사는 것은 그 회사를 사는 것이다
'묻지마 투자'도 투자일까? / 투자와 투기를 혼동하면 안 된다 / 확실하게 성공하려면 '투자'를 하라 / 투자는 주가가 아닌 기업에 하는 것이다 / 가치투자만이 큰 성공을 가져다준다

3장시간이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준다

개는 신나게 뛰어다녀도 주인 곁을 떠나진 않는다 / 주가는 실적을 쫓아다닌다 / 투자의 핵심은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다 / 한국의 개인투자자들 / 주식은 엉덩이로 돈을 버는 것이다 / 조급해하지 말고 긴 안목을 갖자

4장한국의 버핏리스트를 찾아라

5년은 끄떡없을 기업 / 잘 아는 기업인가? /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업을 하는가? / 경쟁우위를 가진 사업을 하는가? / 워렌 버핏이 투자한 기업들

5장차트를 읽지 말고, 사업보고서를 읽어라

기업의 미래는 예측할 수 있다 /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기업을 분석한다 / 정량적인 분석 숫자를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르다, 정량적인 분석에는 두 가지의 접근법이 있다, 활동현황의 파악(영업현황/재산현황), 영업활동은 재산현황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경영성과의 측정(성장성/수익성/안정성), 재무분석을 쉽게 해주는 서비스들은 없나?, 실적이 우수한 기업찾기 / 정성적인 분석 정성적인 분석?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사업보고서가 가장 중요하다, 뉴스는 살아 있는 정보다, 증권사 리포트는 참조만 하자, 직접 눈이나 귀로 확인하라, 정성적인 분석의 프로세스, 워렌 버핏의 핵심 체크 리스트

6장주식시장에 '쌀 때'와 '비쌀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저평가에 사서 고평가에 팔아라 / 저평가되는 경우는? / 가치평가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기본 단위 실제가치와 주가를 비교하는 방법-주가배수법, 내재가치와 주가를 비교하는 방법-미래수익할인법 / 마지막 고민, 언제 주식을 팔 것인가? / 이제 100억원에 도전해보자 / 저평가 중소형주를 발굴하여 한 바구니에 담아라!

7장대한민국 주식의 황금지도(Gold Map)

저평가 우량기업에 투자하라 / 1,644개 중 644개 기업을 선별하였다 / 주식의 황금지도(Gold Map) / 황금지도를 읽는 방법

Gold Map - 국내 우량기업 총 리스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