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관심도서 및 영상

[도서/책 리뷰] 파이어족이 온다

by 파라크래프트 2020. 10. 3.

 


금융위기 후 전 세계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라이프 스타일 혁명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꿈꾸던 삶을 사는 사람들

이라는 문구로 시작되는 책입니다.

 

미국의 중산층으로 살고 있는 부부가 스트레스성 또는 보상 심리에 의해 사용하던 자신들의 지출을 파악하고, 태어난 딸과의 많은 시간으로 보내기 위해 이른 은퇴를 위한 준비를 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한국과는 약간은 다른 채용 문화와 열려 있는 사업기회라는 차이점이 있고,

취업 하는 나이가 조금은 늦을 수 있는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많은 부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주거비용과 큰 돈이 나가는 부분을 줄여나가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것을

부부가 함께 상의하고 나가는 부분은 한편의 1인칭 시점의 다큐멘터리나 미드를 보는 것 같습니다.

 

워렌버핏이 말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등의 어렵지 않은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의 시기별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와

지난 10여년간의 한국의 인덱스 펀드는 쉽지 않을 수 있다는 부분은

감안하고 보아야 할 것 같네요

 

대략적으로는 알고 있는 YOLO(You Only Live Once)의 반대 개념이라는 것을..

내가 아닌 지인에게 소개할때 좋은 책이 될 것 같습니다.

 

 

 

파이어족이 온다 / 지식노마드 책

 

 

1. 맞벌이 시절에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

“잔고가 있으면 가는 거지.” 이것이 우리의 좌우명이라며 농담처럼 말했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랬다. 힘들게 돈을 벌어서 곧바로 즐겁게 썼다.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했다. 빚만 지지 않는다면 우리가 제대로 인생을 살고 있다고 여겼다. 물론 가끔은 지나치게 소비만 하고 저축은 거의 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다. 그러다가도 아직 우리는 젊으니까 나중에 저축할 시간은 충분하다며 합리화했다! p26

 

2. 딸이 태어면서 느끼게 되는 부분
조비가 태어나면서 테일러는 모든 부모가 경험하는 깨달음을 얻었다. 몇 주 지나지 않아 일터로 복귀해야 했던 아내는 하루에 여덟 시간을 어린 딸과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견딜 수 없어 했다. 아내는 일을 좋아했기 때문에 전업주부로 지낸다는 생각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우리의 경제 사정을 고려했을 때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p31

 

3. 쉽게 빠질 수 있는 오류..
방법은 하나뿐이라고 자신에게 말했다. ‘100만 달러짜리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야 했다. 내가 하고 싶은 사업을 다시 시작하려면, 아내가 직장을 그만두거나 일을 줄이려면, 자동차 할부금을 내고 코로나도에 집을 사고 저축도 시작할 수 있으려면 경제적인 대비책이 필요했다. p34

몇 달 동안 100만 달러짜리 아이디어를 계속 찾아 헤맸다. 우리가 바라는 대로 스트레스 없는 인생을 살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려면 큰 행운 하나가 필요했다. p35

어쩌면 나는 경제적인 걱정을 덜기 위한 ‘또 다른 한탕’을 찾아낼 필요가 없었다. 아마 경제적인 자유를 이룰 수 있는 길은 덜 쓰고 더 단순하게 사는 것만큼이나 간단한 것이리라. 나는 몇 달 만에 처음으로 희망이 생기면서 신이 나고 의욕이 샘솟았다. 내가 원하던 100만 달러짜리 아이디어를 드디어 찾은 것 같았다. p40

 

4. 파이어 계획의 진행
2018년 8월 8일이다. 새롭고 더 단순하며 자유로운 삶을 찾기로 결심하고 샌디에이고에서 차를 몰고 떠난 뒤 1년이 지났다. 지난 12개월 동안 우리는 가진 물건을 절반 넘게 정리했고, 소득의 70퍼센트가 넘는 저축률을 달성했으며 새로운 장소를 찾아서 우리가 사랑했던 도시를 떠났다. p267

5. 은퇴 자산 계산
파이어를 이루는 수단으로서 현재 벤드에서 하고 있는 생활방식은 다음과 같다. 58퍼센트 수준의 저축률을 유지한다면 10년 안에 은퇴할 수 있다. 6만 달러(6,600만 원)를 매년 지출하고 8만 2,000달러(9,020만 원)를 저축하며 5,000달러(550만 원)가 월별 지출액이고 6,833달러(751만 6,300원)를 매월 저축한다. p270

우리는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시기를 1년 단축했다. 테일러와 내가 같은 소득수준과 저축률을 유지하면 대략 내가 44세, 테일러가 43세가 되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조비는 13세가 될 것이다. p271

테일러와 나는 상당히 평범한 중산층 미국인 부부다. 야심도 적당히 있었고, 사치품을 살 때도 분별력 있게 구입했으며, 재미있는 경험과 성공으로 충만한 삶일 거라는 기대를 갖고 마음 편히 살았다. 그리고 대부분 현실로 이뤘다. 다만, 사치품이나 재밌는 경험과 성공에 돈을 쓰다 보면 매일매일 그 비용을 감당하느라 실제로 인생을 즐기거나 우리답게 살 수 있는 자유와 시간을 갖지 못할 거라는 점을 예상하지 못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소비 생활을 계속할 경우 행복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딸을 키우는 동안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써야 할 시간과 기운이 남아 있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변화를 시도하기로 결정했다. 극적인 방향 전환이었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 벗어났다. p274~275

우리는 전 세계에 퍼져 있고 각기 다른 속도로 움직이며 각자 다른 길을 선택하지만 스스로의 인생에 변화를 일으키는 다음과 같은 거대하고 무서운 똑같은 질문을 하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면 당신은 어디까지 도전할 수 있는가? p277~278

 

 

스콧 리킨스

저자 : 스콧 리킨스
스콧 리킨스는 에미상 후보로 올랐던 영상 제작자이자 사업가이며 작가다. 리킨스는 사람과 생각을 연결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전문가로 경력을 쌓았다. 장편 영화, 다수의 텔레비전 방영 시리즈, 단편 영화 및 마이크로소프트, NBC, 페이스북, FOX, 테일러 기타, 와이어드 등의 상업적인 영상을 제작해 이미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리킨스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Playing with FIRE』는 경제적 자유를 토대로 자발적 조기 은퇴를 선택한 파이어 공동체를 다룬다. 현재 가족과 함께 오리건 주 벤드에 살고 있다.

역자 : 박은지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회계 석사를 전공했다. USCPA 자격증 취득 후 현재 미국에 있는 금융회사 재무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글밥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바른번역에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번역서로는 『아침 5시의 기적』이 있다.

 

 

 

 

 

 

 

 

 

 

목차

파이어 입문

Chapter 1 일하고, 먹고, 자는 일을 반복하다

Chapter 2 100만 달러짜리 아이디어

Chapter 3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10가지

Chapter 4 커피 값을 얼마나 쓰시나요?

Chapter 5 BMW와 보트클럽

Chapter 6 안녕, 코로나도

Chapter 7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다

Chapter 8 인덱스 펀드가 도대체 뭐지?

Chapter 9 파이어에서 배우다

Chapter 10 가정과 절약

Chapter 11 꿈꾸던 집인가 아니면 꿈꾸던 삶인가?

Chapter 12 파이어 친구 찾기

Chapter 13 파이어가 번지고 있다

파이어로 가는 7단계

감사의 말

한국의 파이어족을 위하여

 

 

 

728x90
반응형

댓글